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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 "원숭이두창, 정보 부족"…英 "남성 간 성관계 자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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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견수호이 작성일22-05-31 11:34 조회3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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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숭이두창 바이러스 입자. 〈사진=AP 연합뉴스〉WHO(세계보건기구)가 유럽과 미국 등에서 의심 사례가 보고되고 있는 원숭이두창과 관련해 세계적 대유행 가능성은 크지 않다면서도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에는 우려를 표했습니다. 현지시간 30일 CNBC와 유로 뉴스 등 외신에 따르면 로자먼드 루이스 WHO 긴급 대응 프로그램 천연두 사무국장은 원숭이두창이 세계적으로 대유행할 가능성이 있는지 묻는 말에 "답은 모르지만 우리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지금은 세계적인 대유행까진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루이스 국장은 원숭이두창이 전 세계에 얼마나 퍼졌는지, 무증상 감염 사례가 있는지, 공기로 전염이 되는지 등에 대해선 정보가 충분치 않다는 점을 시인했습니다.실비 브리안드 WHO 국제감염위험대책 국장도 원숭이두창과 관련해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다"고 말했습니다.



〈사진=영국보건청 트위터 캡처〉이런 가운데 영국 보건안전청(UKHSA)은 새 지침을 통해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들은 성관계를 자제하고 증상이 완화할 때까지 다른 사람과 접촉을 피할 것을 권했습니다.그러면서 원숭이두창을 진료하는 의료진 등에게는 보안경과 장갑 등의 개인보호 장비를 착용할 것을 권했습니다.UKHSA 원숭이두창 전략 대응 책임자인 루스 밀턴 박사는 "가장 높은 전염 위험은 원숭이두창에 감염된 사람과의 직접적인 접촉"이라고 전했습니다. UKHSA는 트위터를 통해 "원숭이두창 사례가 남성 간 성관계를 한 동성애자와 양성애자 등에서 발견되고 있으므로 주의를 당부한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WHO는 원숭이두창을 '보통 위험' 단계 수준으로 격상했습니다. WHO는 질병 위험도를 △0단계: 매우 낮은 위험 △1단계: 낮은 위험 △2단계: 보통 위험 △3단계: 높은 위험 △4단계: 매우 높은 위험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코로나19는 현재 매우 높은 위험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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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반면 GTX-A와 C노선, 서울지하철 2ㆍ9호선 등이 정차할 지하 7층 규모의 삼성역 복합환승센터는 2028년 4월에나 공사가 완료될 전망이다. 사업비는 1조 7000억대다.이렇게 완공시점이 4년 넘게 차이 나면서 전 구간 동시개통 대신 우선개통으로 방향을 바꾼 것이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삼성역을 임시로 쓰려고 해도 안전을 위해 사실상 완공 수준의 안전설비를 갖춰야만 하기 때문에 공사가 거의 끝나갈 무렵에나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국토부와 민자사업자가 수서~동탄 구간의 우선개통 준비를 이미 시작했다고 해서 공사가 끝나는 2023년 말에 곧바로 열차 운행이 가능한 건 아니다.현대로템이 수주한 GTX 전동차의 납품이 2023년 중에 시작돼 2024년에야 완료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현재 발주된 전동차는 20편성(160량)으로 실물모형(목업)이 지난해 4월 일반에 공개된 바 있다.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공사 안내판. [강갑생 기자]통상적으로 전동차가 납품되면 시운전 등 정식 운행 전에 몇 달씩 거쳐야 할 절차들이 있다. 또 열차를 계획대로 운행하려면 필요한 전동차를 모두 제때 확보해야만 한다. 열차 운행 간격을 계획대로 맞추고 유사시 비상대응을 위해서다.이런 상황을 고려하면 실제 수서~동탄 구간의 GTX 열차 운행은 2024년 중반에나 가능할 거라는 게 철도업계의 관측이다. 최고시속 180㎞, 표정속도(역 정차 시간을 포함한 평균 운행속도) 100㎞의 GTX를 이용하면 수서와 동탄 사이를 20분가량에 주파할 수 있다.국토부는 민자사업자가 건설 중인 파주~수서 구간도 완공되는 대로 파주~서울역 구간만 우선개통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또 삼성역 복합환승센터의 공사가 어느 정도 진척되면 삼성역을 무정차 통과해 동탄까지 운행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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