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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국방 초음속 날개 달고… 한국형 전투기 KF21 창공 누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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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섭도주 작성일22-07-20 05:35 조회23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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착수 22년 만에 시험비행 성공세계 8번째 초음속기 개발 성큼33분 비행하며 기체 성능 확인美 기술이전 거부로 한때 난관방사청 “2026년 체계 개발 종료”



힘찬 이륙 - 국내 기술로 개발 중인 초음속 전투기 KF21 ‘보라매’가 19일 첫 시험비행을 하고 있다. 이날 KF21 시제기는 오후 3시 40분쯤 이륙해 4시 13분쯤 착륙했다.방위사업청 제공국내 기술로 개발 중인 한국형 전투기 KF21 ‘보라매’ 시제기가 개발에 착수한 지 22년 만에 19일 첫 시험비행을 성공했다. 이번 시험비행 성공으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여덟 번째로 초음속 전투기를 개발한 나라에 한발 다가섰다는 평가다.KF21 시제기 1호기는 이날 오후 3시 40분쯤 첫 시험비행을 위해 경남 사천에 있는 개발업체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본사 인근의 공군 제3훈련비행단 활주로에서 이륙했다. KF21은 이륙 후 오후 4시 13분 공항에 무사히 착륙하기 전까지 33분간 비행하면서 기본적인 기체 성능 등을 확인했다. 이날 첫 비행에서는 초음속까지 속도를 내지 않고 경비행기 속도인 시속 약 400㎞(200노트) 정도로 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역사적인 첫 비행엔 한국형전투기 통합시험팀 소속 안준현 소령이 조종탑을 잡았다. 방위사업청은 당초 이날 오전 시험비행을 실시할 예정이었으나 기상 등을 고려해 오후로 시간을 조정했다.KF21 개발은 순탄치 않았다. 미국은 2015년 10월 우리 측의 한국형 전투기(KFX) 핵심기술 이전 요청을 거부했다. 그에 따라 AESA(능동위상배열) 레이더, IRST(적외선탐색 추적장비), EO TGP(전자광학 표적추적장비), RF 재머(전자파 방해장비) 등 핵심 기술 장착에 빨간불이 켜졌다. 하지만 정부는 핵심 기술의 국내 개발을 통해 국산화율을 89%로 끌어올렸다.KF21이 이날 첫 비행에 성공했지만 아직 갈 길이 남았다. 2020년 7월 시작한 지상시험은 2025년 8월까지 내구성, 기능분야별 성능, 전(全)기체 성능을 검증하는 과정이다. 이날 첫 비행을 시작으로 2026년까지 2000여 소티(비행 횟수)에 이르는 시험비행을 완수해야 블록1 체계개발이 종료된다. 내년 후반기에는 잠정전투용 적합 판정 관문도 거쳐야 한다.공동 개발국인 인도네시아에 분담금 등 의무를 이행하게 하는 것도 숙제다. 인도네시아는 예산 부족을 이유로 분담금 8000여억원을 계속 연체하고 있다. 남은 과정이 무리 없이 진행된다면 2026년부터 2028년까지 블록1 초도 물량이 양산돼 실전에 배치된다.지금까지 초음속 전투기를 개발한 국가는 미국, 러시아, 중국, 일본, 프랑스, 스웨덴, 유럽 컨소시엄(영국·독일·이탈리아·스페인)뿐이다.방사청은 “이번 최초 비행을 통해 한국형 전투기 개발은 비행시험 단계에 돌입하게 됐고 2000여회에 달하는 비행시험을 통해 비행 영역을 확장하고, 각종 성능 확인 및 공대공 무장 적합성 등을 확인하면 2026년 체계개발이 종료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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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픽=김영옥 기자 yesok@joongang.co.kr운정(파주)~동탄 사이 83.1㎞를 연결하는 A노선은 당초 2024년 중반께 완공하고 이후 6개월가량 종합시운전을 거쳐 전 구간을 개통하는 게 목표였다. 하지만 이를 가로막는 큰 장벽이 있다. 바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삼성역 복합환승센터(영동대로 복합개발)다. 삼성역 사거리와 코엑스 사거리 사이 600m 구간에 지하 7층 규모로 조성되며, GTX-A·C 노선과 지하철 2·9호선, 위례신사선 등이 정차할 계획이다. 기존 도로는 지하화하고, 지상에는 대규모 녹지광장이 들어서게 되며 총사업비는 1조8000억원 안팎이다. 지난 2017년 서울시가 개발계획을 발표할 당시 완공목표는 2023년이었다. GTX-A 개통 계획과 잘 맞아떨어지는 셈이었다. 그러나 여러 이유로 사업이 지연되면서 완공 예정이 2028년 4월로 대폭 미뤄졌다. A노선 개통 일정과 비교해도 3~4년 이상 늦어지게 된 것이다.한 엔지니어링회사 관계자는 “완공 전에 임시정차를 하려고 해도 현행법상 안전 관련 시설을 모두 갖춰야 하므로 2027년 말은 돼야 가능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열차를 세우지 않고 그냥 통과(무정차 통과)하는 것도 서울시 계획대로라면 2025년 말에나 가능하다. 하지만 철도업계에서는 지하철도 시설을 완료하고 열차 통과를 위한 안전성 검사에 필요한 시간을 고려하면 2026년 말이나 2027년 초는 되어야 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철도업계 관계자는 “삼성역 복합환승센터는 워낙 대규모 지하건설사업이라서 서두르더라도 공사 기간을 대폭 줄이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교통 요충지인 삼성역에 서지 않는 무정차 통과도 이용객엔 별 효용이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대안으로 운정~서울역과 수서~동탄 구간을 삼성역 무정차 통과가 가능할 때까지 분리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두 구간을 따로 운영하겠다는 얘기다.이렇게 되면 운정~서울역 구간은 2024년 중반께 공사를 끝내고 종합시운전을 거쳐 2024년 말이나 2025년 초 개통이 가능할 전망이다. 재정사업으로 추진하는 수서~동탄 구간은 진척이 좀 더 빨라 2023년 말이면 선로와 역사 공사는 끝난다. 그런데 여기도 변수가 있다. 분리운영을 위해 당초 계획에 없던 열차 경정비시설을 동탄역 인근에 건설해야만 하기 때문이다. 기획재정부 협의와 설계 등을 거쳐 공사를 시작하면 이르면 2024년 중반께 완공 가능하지만 이들 과정에 차질이 생길 경우 완공은 더 늦어지고 그만큼 개통도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의미다. 이런 전후 사정을 따져보면 A노선의 개통을 눈에 띄게 앞당기는 건 어려워 보인다. 다만 “안전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다각도로 단축방안을 모색하겠다”는 국토부 관계자의 말처럼 다소간 개통 시기를 단축하려는 시도는 이어질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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