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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회기 내 제출"…정부조직 개편 논의 다시 본격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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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견수호이 작성일22-09-12 01:25 조회2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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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내용 요약"여가부 폐지 포함 개정안 회기 내 제출"이민청·관광청 신설, 복지부 분리도 거론행안부 "복지부 분리안 정부안 검토 안돼"



[서울=뉴시스] 최진석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지난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추석해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2.09.05. photo@newsis.com[서울=뉴시스] 오제일 기자 = 행정안전부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포함한 정부조직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 석 달 남은 정기 국회 회기 내 개정안을 제출한다는 계획인데, 어떤 결과물이 나올지 관심이다. 10일 행안부와 정치권 등에 따르면 이상민 행안부 장관은 지난 8월 국회에 출석해 여가부 폐지를 포함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이번 국회 회기 내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기 국회 회기는 12월9일까지로 정부조직 개편 작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윤석열 정부 조직 개편과 관련해서는 여가부 폐지, 출입국청(이민청), 관광청 신설, 보건복지부 분리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 장관이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검토 중"이라고 언급하면서다.이 가운데 보건복지부를 보건부와 복지부로 분리하는 안은 그간 보건 의료계에서 지속해서 제기됐던 내용이다. 코로나19 대유행 상황 등을 배경으로 보건부 신설 등 필요성이 다시 거론되고 국민의힘이 대통령 선거 기간 관련 내용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논의는 이후 진척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복지부 내에서는 부처 간 논의 없이 관련 내용이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언급되자 당혹스럽다는 반응이 나왔다. 이에 행안부는 "현재 정부안으로 검토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여가부 폐지의 경우 윤석열 대통령의 공약으로 업무보고 당시에도 조속한 로드맵 마련을 지시한 바 있다. 김현숙 여가부 장관은 이후 국회 등에서 의지를 분명히 했고, 부처 차원에서 폐지 로드맵을 마련 중에 있다. 여가부가 폐지되더라도 기존 수행하던 여성·청소년·가족 기능은 다른 부처로 이관돼 이어질 거라는 게 김 장관의 설명이지만, 야당을 중심으로 필수 기능 축소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큰 상태다. 국경·이주·이민정책 컨트롤타워 역할 수행을 목적으로 한 이민청 신설은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취임 후 추진 계획을 밝히며 구체화하고 있다. 국민의힘에서는 관련 법안이 제출된 상태고, 최근 국회에서는 여야 의원 공동으로 세미나가 열리는 등 논의에 속도가 붙은 모습이다. 관광청의 경우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제주 공약으로 내세운 바 있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제출을 앞두고 행안부는 업무분석 및 기능조정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조직 개편의 경우 기능 이관 등 조정이 필요한 만큼 관계 부처 등과의 협의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다양한 의견수렴과 관계기관 논의 등을 거쳐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마련해 정기국회 회기 중에 제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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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우성 피아니스트의 독주회가 최근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두 사람의 여정'을 주제로 열렸다.강우성(사진) 피아니스트의 독주회가 지난 7일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열렸다. 그가 강원대 교수로 임용된 이후 춘천에서 처음 가진 독주회다. 이날 독주회는 '두 사람의 여정'이라는 주제 아래 쇼팽과 리스트의 대표곡을 한자리에 모아 해설이 있는 음악회 형식으로 진행됐다. 강우성 피아니스트는 쇼팽과 리스트의 난곡을 악보 없이 연주하며 수준 높은 음악적 역량을 선보였다. 딱딱한 분위기 대신 위트있는 대화와 영상 설명으로 두 사람이 가졌던 삶의 궤적을 그리며 관객과의 친숙함 또한 높였다. 



▲ 강우성 피아니스트의 독주회가 최근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두 사람의 여정'을 주제로 열렸다.1부에서는 폴란드 출신 쇼팽의 '녹턴 20번'을 시작으로 '발라드 1번'과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이즈 작품 22'가 연주됐다. 대표작 발라드 1번에서는 웅장한 도입부와 함께 의도적으로 템포를 조금 빠르거나 느리게 연주하는 '루바토' 주법으로 쇼팽에 접근하며 내재적인 우울함을 이끌어냈다. 음악이 이끌어내는 감정은 이미 가을에 훌쩍 다가와 있었다. 섬세한 터치마다 영롱함이 느껴졌고, 무게감 또한 깊었다.폴로네이즈 작품에서는 잠시 눈을 감고 들었다. 쇼팽이 가진 시적 감성을 오로지 음악으로만 느껴보고 싶었다.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넘어가는 회상적인 분위기와 함께 오롯이 음악에 빠져든 연주자의 분위기에 빠져들 수 밖에 없었다. 이어 폴란드 민속 춤과 귀족 춤인 '마주르카'와 '폴로네이즈'가 잇따라 펼쳐지며 서정적이면서도 광기처럼 느껴지는 감정의 몰아침이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마지막 터치 후 피아노에서 손을 떼는 시간조차 음악이었다. 



▲ 강우성 피아니스트의 독주회가 최근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두 사람의 여정'을 주제로 열렸다.강우성 피아니스트는 "폴란드 출신의 쇼팽은 러시아의 침공을 받았던 조국에 대한 굉장한 애정을 갖고 있는 사람이었다"며 "그는 스타일을 쫓지 않았다. 나이가 들어도 쇼팽의 작품 흐름이 변화하지 않는 것은 그가 오롯이 내면에 집중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2부 무대는 리스트의 연작 피아노 솔로 작품집 '순례의 해' 중 1837년부터 1849년 사이에 작곡된 '두번째 해-이탈리아'의 수록곡이 연주됐다. 잠깐의 휴식을 마친 강 피아니스트는 클래식 공연에서는 이례적으로 청바지를 입고 무대에 등장했다. 어찌보면 연주자의 마음이 조금은 리스트 쪽에 기울어져 있는 듯 싶었다. 



▲ 강우성 피아니스트의 독주회가 최근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두 사람의 여정'을 주제로 열렸다.이탈리아 시인 페트라르카의 소네트 작품 47, 104, 123번이 먼저 흘러나왔다. 라우라를 사랑했던 페트라르카의 시가 화면에 흘러나오며 곡에 대한 감정도 쉽게 연상할 수 있었다. 연주 순간마다 쉼의 공간이 있었고 이미지가 그려졌다. 연주하는 모습을 그저 바라만 보는 것으로도 좋았다. 사랑은 고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진리를 음악으로서 연주하는 듯 느껴졌다. 



▲ 아리쉐퍼의 '단테와 베르길리우스에게 나타난 파올로와 프란체스카의 유령(1835년 작)'이어진 '소나타 풍의 환상곡 단테를 읽고'는 단테의 '신곡' 중 지옥편에서 모티브를 받은 작품이다. 네덜란드 화가 아리쉐퍼 등이 '신곡'을 주제로 그린 그림이 이어지면서 회화적인 분위기가 공연에 묻어나왔다. "콰쾅"하는 엄중한 첫 두음부터 심장을 두드렸다. 현란하면서도 혼란스러웠고 섬세하면서도 묵직했다. 긴장을 늦추지 않고, 정성을 다한 피아노의 강약 조절은 애달프도록 마음을 녹였다. 음악의 흐름에 따라 배치된 그림의 흐름 또한 자연스러웠다. 피아니스트는 탄성이 흘러나올 정도로 온전히 무대를 감당했다. 기술적인 부분을 떠나 음악적 방향이 대조적인 두 피아니스트의 곡을 연주하는 것은 보통 체력이 소요되는 일이 아니었을 것이다. 강원대 음악학과장을 맡아 후학 양성에 힘쓰고 있는 연주자의 학구적인 노력과 깊이를 짐작할 수 있었다. 강 피아니스트는 앙코르곡으로 쇼팽의 녹턴 2번을 연주하며 관객의 호응에 화답했다. 



▲ 강우성 피아니스트의 독주회가 최근 강원대 백령아트센터에서 '두 사람의 여정'을 주제로 열렸다.강우성 피아니스트는 "음악은 귀로만 듣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클래식 음악이 꼭 딱딱하고 조용할 필요도 없다"며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음악회를 통해 관객과 만나고 싶다"고 말했다.강 피아니스트는 연주회 이외에도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이어나가고 있다. 오는 22일 양구 석천중에서 '예술로 바라보는 세계사' 교육을 진행하며 24일에는 강원대에서는 마스터 클래스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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