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EA ASIA - 토막지식

하인리히 법칙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부장 작성일18-06-07 07:38 조회4,151회 댓글0건

본문

다이버의 사고 관리
URL 복사 본문 기타 기능 번역보기  5월 말 남해안 50대 여성 스쿠버다이버 사고 이후  6월 3일  지난 주말 동해안 양양에서 40대 스쿠버다이버의 안타까운 사망 사고가 또 있었습니다.

우리나라의 스쿠버다이빙 사고의 관리가 사고의 원인과 사고 상황의 공식적인 발표 내용은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다이빙 업계의 조용히 넘어가려는 관행인지, 해양 경찰의 원인 파악 미숙 인지는 모르겠지만 다이빙 관련 인명 사고의 사고 사례를 알려 추가적인 사고를 막고 경각심을 높이는게 더 좋지 않나 생각됩니다.


 
스쿠버다이빙은 장비 의존성이 높기에 잠재적 위험성 있는 레저임은 두말 할 나위가 없습니다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사고가 일어날지는 불확실합니다.
모든 다이버는 레스큐의 이론적 지식을 쌓고 위험을 예방하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스킬을 기르는것이 자신과 같이 하는 다이버를 위한 최선의 방법입니다. 서로서로 챙겨주며 버디가 되어야하는것이지요.

세월호 같은 대형 사고가 발생해서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폭발적으로 증대되었을 때는 물론 평상시에도 사고 예방이나 안전 관리에 대해 설명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론이 하나 있습니다.
그 이론이 오늘 알아볼 “하인리히 법칙” 입니다.


 
하인리히 법칙을 요약하면, 한 번의 대형 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전조가 되는 여러 사고들과 조짐들이 반드시 일어난다는 것이고, 그 비율은 "1:29:300" 비율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백과사전에서 찾아보면 하인리히의 법측은 이렇게 설명되고 있습니다.
[1931년 미국의 보험회사 관리감독자였던 H. W. 하인리히가 그의 저서 <산업재해예방(Industrial Accident Prevention, A Scientific Approach)>에서 소개한, 오늘날 산업재해 예방에 관한 가장 권위 있는 이론으로 받아드려지고 있는 법칙을 말한다. 그는 수천 건의 보험 고객상담을 통해 자료 분석 결과를 소개하면서 '사고는 예측하지 못하는 한 순간에 갑자기 오는 것이 아니라 그 전에 여러 번 경고성 징후를 보낸다.'고 주장하며 이를 1 : 29 : 300의 법칙으로 정립했다. 통계적으로 볼 때 심각한 안전 사고가 1건 일어나려면 그 전에 동일한 원인으로 경미한 사고가 29건, 위험에 노출되는 경험이 300건 정도가 이미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징후들을 제대로 파악해서 대비책을 철저히 세우면 대형 사고를 막을 수 있다는 논리이기도 하다.
그의 주장은 2000년 개봉된 영화 <데스티네이션>을 통해 일반인들에까지 알려졌으며, 최근에는 산업재해뿐만 아니라 그 적용분야가 확대되어 개인은 물론 사회적 실패나 사고 원인을 분석하는 등 사회ㆍ경제 전반적인 현상을 분석ㆍ설명하는 데 널리 활용되고 있다. ]


 
하인리히가 주장한 내용을 자세히 알아보면
1. 개요
    * 하인리는 사고의 원인으로 부터 재해발생에 이르기까지의 단계를 5단계로 구분하고,
    * 사고발생은 각각의 요소들이 연쇄적으로 겹쳐서 생기는 것으로 설명

2. 도미노 이론
  도미노 이론에 의하면 사고로 인해 재해가 발생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유전적 요인, 사회적 환경(Ancestry & Social Environment) ⇒ 개인적인 결함 (Personal Faults) ⇒      불안전한 행동 및 불안전한 상태(Unsafe Act & Condition) ⇒ 사고(Accident) ⇒ 상해(Injury)


 
이 5단계중 한 가지 요소라도 제거되면 사고는 발생되지 않는다 라는 것이 도미노 이론입니다.

1) Ancestry & Social Environment (유전적 사회적 환경)
인간의 내적 요소는 유전으로 형성되거나 성장 과정에서 환경의 영향을 받아 형성되는데 이러한 불완전한 인간의 내적 요소와 불완전한 사회적 환경으로부터 인간의 선천적, 후천적 결함이 시작된다.

2) Personal Faults (개인적 결함)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개인의 결함이 불안전한 행동을 유발시킨다.
이외에도 부적절한 태도, 전문지식의 결여 및 기술이나 숙련도의 부족, 신체적 부적격이 이에 해당된다.

3) Unsafe Act & Condition (불안전한 행동과 상태)
불안전한 행동이란 인적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안전조치의 불이행, 위험장소의 접근 등의 행동의 불완전으로 직접적으로 사고를 일으키는 원인을 말한다.
불안전한 상태는 작업장 환경, 기계설비, 작업방법의 결함 등과 같이 기계적, 물리적인 위험요소가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

4) Accident (사고)
불안전한 행동 및 불안전한 상태가 직접적인 원인이 돼서 고의성이 없이 일어난 인적, 물적인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사건이 사고이다.

5) Injury (상해)
사람의 사망, 부상, 건강의 장해 등 사고의 결과로서 일어나는 상해를 말한다.


 
3. 결론
하인리히의 사고예방의 중심목표는 이 도미노 이론 중 3단계의 불안전한 행동 및 불안전한 상태를 제거하는데 안전관리의 중점을 두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하인리히의 이론에 따르면 불안전한 행동 및 상태는 근본적인 주요 요인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

다이버로서 안전과 사고예방을 하려며 도미노이론의 3단계 불안전한 행동이 무엇이고, 불안전한 상태가 무엇인지를 먼저 알아볼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